티스토리 뷰

우리 생활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동수단은 자동차입니다.  그만큼 평소에 잘 관리하고  상태를 나타내는 경고등을 잘 숙지하시고 있으셔야 하 합니다. 자동차 경고등에는 색깔별로  가장 위험한 색은 적색과 황색이고 표시 상태를 보여주는 녹색과 파랑 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다양한 원인이 있는 엔진경고등점멸한 원인과 대처에 대해 말해드리겠습니다.

 

 

 

엔진 경고등  다양한 원인 

 

 

1.엔진경고등

엔진제어시스템에 문제가 생겼을 때 경고를 주는 것입니다. 엔진경고등이 커졌다면 대부분 엔진과 변속기의 두 제어계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발생한다고 합니다. 자동차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심장 엔진인데 이렇게 엔진에 이상이 생기는 경고등은 그만큼 중요합니다. 엔진은 복잡하고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아래글에  이유들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2. 엔진경고등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유캡을  정확히 잠그지 않을 때

엔진의  다양한 원인 중에  가장 많고 인지하기 쉬운 이유인데요 주유를 한 뒤 주유구 캡을 닫지 않았을 때 엔진경고등이 들어 올수 있습니다. 주유캡을 정확히 잠그지 않으면 운행 중 유증기가 발생해 대기 중으로 유해가스가 방출되기 때문에  잠근 뒤 경고등을 살핍니다. 

주유구 캡을 잠갔는데도 이 현상이 계속된다면  이럴 때 보통 연식이 오래된 차량의 주유구 인근 고무패킹이 헐거워지며  그곳에서 가스가 나가면서 주유캡을 확실히 감갔는데도 엔진경고등에 불이 들어오는 겁니다. 

캡비용은 약 5~~10만 원 정도로  저렴한 편이니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점화플로그  고장일 때

점화플로그 또는 점화코일에 문제가 발생하여 시동이 잘 안 걸리거나 엔진 부조나 자동차 떨림 증상이 나타난다면 의심을 해봐야 됩니다. 점화플로그는 소모품의 일종으로 차량마다 들어가는 부품의 수가 다를 수 있습니다. 

먼저 차량에 시동이 잘 안 걸리면 점화플로그를 교체하시고 그러고도  자동차 떨림증상이 발생하게 되면  코일과 함께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코일가격은 약 8만 원 정도인데 이 부품을 3~4개를 교체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비용이 듭니다.

 

○캐니스터고장(아래사진참고하세요)

 

캐니스터는 엔진이 정지했을 때 연료탱크와 기화기에서 발생되는 증발가스를 흡수하거나 저장하는 부품입니다.

대부분 가솔린 차의 엔진경고등이 켜지면 가장 흔한 원인 중하나입니다. 주행을 하면서 캐니스터가 깨지거나 이상이 생기면  휘발유냄새가 나거나 누출된 가스가 새면서 혼합비에 영향이 발생하여 경고등이 켜집니다.

이를 무시하고 계속 운행한다면  증발가스 누수로 인해 클로즈 밸브. 퍼지밸브등의 부품까지 모두 교체해야 하기 때문에 이 부품의 원인이라면 정비소에 가서 교체하시면 약 10만 원 정도이니 필히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주요 엔진 제어 시스템 센서 고장 시 증상:  엔진 경고등에 연결돼있는 센터의 종류는 차종에 따라  자동차제조사에 따라 

센서위치를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약간은 다를 수지만 대표적으로 센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O2센서는 배기가스의 농도를 측정하는 센서인데  엔진경고등이 켜졌을 때 가장 먼저 의심하는 센서가 이곳입니다. 

이 센서의 문제로 인한 경고등 표시를 무시하고 주행하시면 머플러촉매부가 고온으로 주위가 타거나 녹는다면 발화우려가 있고 연비가 나쁜 상태로 주행하게 되고 차가 정지하거나 속도가 떨어지게 된다.

 

*캠각도 크랭크각도 센서는 캠과 크랭크각도를 측정하는 센서입니다. 이두 부품은 빠르고 움직임이 많기 때문에 정상적 위치로부터 차이가 날 수 있지만  어느 정도 차이가 나도 엔진은정상적으로 회전하지만  연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런다고 계속 방치하면 허용치를 넘어서 엔진고장이 날 수 있다.

 

*이그니션 센서는 엔진의 점화계통의 센서입니다. 최근의 자동차는  점화시스템이 전자적으로 제어되고 있지만  점화시스템이 어떤 원인으로 어긋나면 엔진경고등이 켜진다. 이때 엔진이 떨리는 진동을 발생하는 현상이 함께 나타납니다. 

방치하면 엔진이 정지할 수 있기 때문에 즉시 정비를 받아야 합니다.  그런 후 경고등이 꺼지지 않고 가속해도 엔진이 가속되지 않는 다면 점화 코일에 결함이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배터리센서는 배터리가 이상 있을대 엔진경고등이 켜질 수 있습니다.  배터리를 교체할 때 배터리 단자를 확실하게 연결하지 않으면 엔진경고등이 켜지게 됩니다. 

 

 

엔진 경고등 대처

 

○이렇게  어떤 경고등보다 엔진경고등은 가장 중요하고 여러 기관들과 연결된 곳도 많아서 원인이 다양하게 발생합니다. 

주행 중에 엔진경고등이 켜질 때 순간 당황하지 말고 무조건 차를 정차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선 자동차를 안전한 곳에 정차해서 가까운 정비공장에 상태를 말하고 도움을 받으며  차를 이동시키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이경고등은 많은 사람들이  일반적인 경고등처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엔진에 이상이 있는 경고등은 

"자동차 고장을 예고하는 것" 이기에   중요성을 인지하시고  가까운 정비소를 찾아 꼭 점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우리 생활비중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자동차이기에  안전에 최우선이 되는 경고등에 대해 미리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분만 투자하면 이득이 될 글♥

 

1. 자동차경고등 주요 표시 및 원인 대처 바로가기 

 

2. 일본항공권 특가  싸게 사는 방법  바로가기 

 

3. 기초연금 수급자 모의 계산하기  신청방법 바로가기 

 

4. 자동차 채권 환급금 지역별 은행 신청하기